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기업경영의이해(Introduction to Enterprise Management) 
    기업의 다섯 가지 관리과정인 계획, 조직화, 지휘, 충원, 통제를 이해하고, 기업의 다섯 가지 기능별 활동인 회계, 재무, 생산, 마케팅,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살펴본다. 
  • 기업회계의이해(Introduction to Enterprise Accounting) 
  • 기업회계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반적인 회계 개념을 소개한다. 특히 회계등식과 복식부기시스템의 개념,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구성하는 재무제표에 대해 살펴본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구조, 데이터베이스 모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방법, 데이터베이스 저장 구조 및 인덱스 구조, 질의 처리, 트랜잭션 처리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기초(Introduction to Programming) 
    본 강좌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대학생을 위한 교과목으로 컴퓨터에 대한 일반적인 기초개념 등을 설명하고 이와 같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프로그램을 기술하는 방법 자체가 사람의 사고 체계와 유사하고 문법이 매우 단순한 파이썬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지는 계기를 삼는다. 또한 데이터 처리 방법에 대한 효율적인 python coding 방법과 데이터 구조에 관한 이해 및 데이터 처리를 위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 경영통계(Management Statistics) 
    합리적인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여러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해석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기법들을 이해한 후에 통계관련 소프트웨어이를 이용하여 자료를 정리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해 본다. 
  • 마케팅(Marketing) 
    마케팅의 개념을 소개하고 고객, 경쟁, 마케팅 환경, 그리고 강약점을 분석하는 주요 방법들을 배운다. 또한,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목표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그리고 유통전략을 배우며 실제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본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은 인간의 문제해결 지식과 추론의 이론적 배경, 동기 및 처리과정을 컴퓨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학습한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전과정을 소개하며 자연언어처리시스템, 전문가시스템 등의 구축 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의 선발, 교육훈련, 배치, 평가 및 보상 등의 문제를 다루며 조직에서의 인적자원 관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학습주제는 종업원 선발, 직무분석, 목표에 의한 관리, 인센티브제도, 동기유발, 업적 평가 시스템, 이직, 리엔지니어링 등이다. 또한,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조직 내 권력과 정치, 갈등 및 협상, 조직구조가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조직문화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 정보시스템분석및설계(Information System Analysis and Design) 
    정보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획 단계에서 부터 정의된 응용 시스템을 개발하는 단계로, 각 응용 시스템에서 구현되어야 할 데이터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주요 과정에 대한 모델링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분석 및 설계를 위한 제 기법을 익힌 뒤, 실제 시스템에 적용시키는 과정을 연구한다 
  • 정보처리론(Information Processing) 
    정보화 시대에 정보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컴퓨터의 구조,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정리한다. 이 과목을 이수하면 정보처리기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기사문제 풀이와 특강 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 MIS사례연구(MIS Case Study)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의 주요 사례 연구 및 각종 학술지의 논문에 대하여 발표 및 토론을 중심으로 심층적인 연구를 한다. 특히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주제와 전반적인 MIS 분야의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룬다. 
  •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는 기업 내의 업무 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전사적 자원관리의 기본 개념과 관련 모듈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강의하고, 상업용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를 설치하고, 각 모듈이 어떠한 방식으로 수행되는 지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게 된다. 
  • 정보통신의이해(Understanding of Data Communications) 
    기본적인 정보 통신의 개념과 정보통신 원리를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통신 서비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강의한다. 
  • 글로벌경영전략(global Management Strategy) 
    오늘날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기업환경을 분석 및 진단하며 이를 통하여 기업조직이 세계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여러 경영혁신기법의 내용을 살펴본다. 
  • 창업과경영(Venture and Management) 
    벤쳐 기업의 창업 절차에 대하여 살펴보고 창업에 필요한 지식, 정부지원제도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하여 소개한다. 또한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와 기업활동, 정보관리의 중요성과 체계화, 지식사회에서의 정보시스템의 도입과 운영, 기업경영을 위한 정보관리 등을 논의한다. 
  • 경영정보 I (산학연계학)(Field Study I) 
    학생들이 지금까지 이수한 정보시스템 관련 과목의 지식을 토대로 실제 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현장에서 수행해 봄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과의 산학연계성을 증진시킨다. 
  • IT프로젝트관리(IT Project Management) 
    본 과목을 통하여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IT 프로젝트 수행에 관한 단계별 관리 방법, 성공요인과 관리범위, 검토, 평가 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또한,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다양한 최근 지식 및 기술들을 학습한다. 
  • 경영과학의이해(Introduction to Management Science)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여러 가지 과학적이고 계량적인 경영기법들을 소개한다. 
  • 경영소프트웨어활용(Business Software Applications) 
    경영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경영 자료 작성과 분석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영 자료 작성과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인 스프레드시트(구체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엑셀)을 활용하여 경영에 필요한 자료들을 작성하고, 이를 고급의 필요한 분석과 홀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경영지원시스템(Management Support Systems) 
    기업경영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인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그룹의사결정시스템, 중역정보시스템, 전문가시스템의 개념과 특징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러한 시스템들이 기업 내에 활용될 수 있는지 이해한다. 
  • 빅데이터경영(Big Data Management) 
    기본적인 빅데이터의 개념을 제시하고, 빅데이터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활용, 분석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한다. 그리고 기술적인 요구 사항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의 특징들을 학습한다. 또한, 일부 빅 데이터의 활용 분야를 선택하여 사례 중심의 학습을 추진한다. 
  • 엑셀활용(Excel Applications) 
    MS 오피스 중 엑셀의 내용을 공부한다. 내용은 기초부터 중급까지 다양한 예제를 연습한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서 학생들의 MS 오피스 활용능력을 한 단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 웹기획과디자인(Web Planing and Design)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전 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실제 제작을 통해 웹에 대한 폭넓은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웹 디자인이란 웹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각적 요소의 구성으로, 효과적인 웹 디자인은 웹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적인 면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웹 디자인의 기본적 요소부터 실제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공부함으로써 각각의 사이트에 맞는 디자인을 기획, 제작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 전자상거래의이해(Introduction to Electronic Commerces) 
    전자상거래 구축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터넷 기술의 원리와 동작 과정을 설명한다. 
  • 경영정보 II(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지금까지 이수한 경영정보 관련 지식을 토대로 한 프로젝트 과목으로서, 각자 또는 팀별로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된 과제를 발표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프로젝트 기획서 장성에 관련된 경영환경 분석,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여러가지 이론 및 기획 지식을 복합적으로 습득한다. 
  • 신학연계생산운영관리(Collaboration with Industry; Production Operations Management) 
    본 과정은 지역 기업과 협력을 통해 운영된다. 기업 생산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 및 통제하는 의사결정 과정으로써 생산시스템의 생산 능력 결정, 생산 공정의 운영, 수요예측, 재고관리 등 총괄 시스템적 관점에서 강의 초점을 둔다. 
  • 산학연계품질경영(Collaboration with Industry; Quality Management) 
    본 과정은 지역 기업과 협력을 통해 운영된다. 제조업 및 서비스 산업에서의 표준화와 품질경영의 개념 및 적용사례를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품질경영의 역사 및 철학, 품질비용, 품질개선 기본도구, 고객만족 측정, 품질시스템, 6 시그마, 서비스 품질 등이다. 
  • 비즈니스프로그래밍(Business Programming) 
    본 과목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범용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python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게 한다. Python 기초문법, 객체와 클래스, 다양한 API 사용법, 빅데이터와 관련된 API 사용법 등을 다룰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축하고 다양한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고급 기법들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 컴퓨터의이해(Introduction to Computer) 
    정보화 사회의 필수 요소인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와 정보기술에 대한 기초과목으로서, 정보의 표현, 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 입출력장치,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프로그램, 통신, 데이터베이스 등의 전체적인 이해와 전문적인 정보처리 이용을 위한 기본소양을 함양시킨다. 
  •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 Management) 
    서비스의 개념, 서비스의 경쟁전략, 서비스 기업의 운영구조, 서비스 운영관리, 세계수준의 서비스 확장, 서비스의 계량모형 응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전반적인 서비스운영관리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