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larship/employment 취업 및 진로

진로 분야별 정보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 진출하는 주요 공공기관의 분야별 정보입니다.

경찰공무원

매년 10월경에 실시되는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에 합격한 후 1년간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교육을 마치면, 경위(경찰서의 계장급, 순찰지구대의 사무소장급)로 입직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년 2~3회 정도 실시되고 가장 많은 채용인원을 선발하는 순경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4년제 경찰행정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경찰행정학과 특채시험에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경찰의 업무로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생활안전경찰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범죄예방 정책 수립, 집행 등을 통해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업무, 수사경찰은 범죄사건 발생에 대해 수사를 통한 범죄사실의 조사와 증거를 발견·수집·보전하여 진실을 밝혀내고 범인의 검거 등의 업무, 교통경찰은 도로의 교통상에 발생되는 모든 상황에 대하여 위험요소를 방지하고 제거 및 유도를 통한 원할하고 안전한 교통의 유지, 경비경찰은 국가의 긴급·위험·비상사태가 발생되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공공의 안전과 범죄의 예방을 위해 경계·진압을 통한 사태의 해결, 정보경찰은 자국의 국체에 대한 안전보장과 질서유지를 위하여 헌정의 부정, 소요, 폭동, 국체의 부인·파괴·변혁 등의 일체의 불법적이고 불순한 요소를 제거, 보안경찰은 국가안전보장을 위태롭게 하는 간첩활동을 비롯하여 모든 반국가활동 세력에 대비하는 첩보수집과 분석 및 판단, 보안사범의 수사 업무, 외사경찰은 외국인, 해외교포 또는 외국과 관련된 기관이나 단체 등 외사대상에 대하여 이들의 동정을 관찰하고 이들과 관련된 범죄를 예방·단속 업무를 수행합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기 *정*, 2기 *인*식, 3기 *현*, 5기 *재* 등 다수가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양경찰공무원

해양경찰청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국민의 안전과 국가적 재난관리를 위한 재난안전 총괄기관으로서 국민과 바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며, 해양영토ㆍ주권수호, 해양재난 안전관리 및 수색구조, 해양교통질서 확립, 해양범죄 단속, 해양오염 예방ㆍ 방제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양경찰간부후보생(일반) 시험은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해양경찰학개론, 행정법(주), 국제법(주), 공채순경 시험은 필수과목 [한국사, 영어], 선택과목 [형법, 형사소송법, 해양경찰학개론, 해사법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중 3과목] 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기 *혜*, 4기 *유*, 5기 *창*, 9기 *원* 등 다수가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검찰사무직 공무원

검찰청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범죄사건의 접수와 처리, 검사가 행하는 범죄수사, 공소제기 등의 사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국가의 이해와 관련있는 소송사무, 각급 배상심의회의를 운영합니다. 9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2과목 [행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 형법, 사회, 과학, 수학], 7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형법, 형사소송법, 행정법], 국어(한문포함), 영어(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기 *영*, 6기 *윤*, 8기 *재*, 13기 *영*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법원직 공무원

대법원, 등기소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법원사무직은 사법부에서 다루는 사건 배정과 기록, 관리 등의 사무보조, 등기사무직은 등기소 부동산 관련 업무, 법인 등기관리, 호적 및 가사 관리 역할을 합니다. 법원직 공무원의 시험과목(9급)은 법원사무직은 필수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민법, 헌법, 형법, 민사소송법, 형사소송법], 등기사무직은 필수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민법, 헌법, 상법(총론, 회사편), 민사소송법, 부동산등기법]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5기 *주*, 10기 *민*, 16기 *혜*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

법무부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주요 업무로는 첫째, 재소자 관리, 교정, 교화 관련 제반업무를 담당, 둘째 재소자의 구금·계호·작업·직업훈련·교화교육, 셋째 석방자의 보호·생활지도 및 교정시설의 운영관리 및 경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9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2과목[행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 교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7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교정학, 형사소송법, 행정법], 국어(한문포함), 영어(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이고, 7급/9급 공통 체력시험 종목은 20미터 왕복오래달리기, 악력, 윗몸일으키기,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기 *상*, 2기 *윤*, 8기 *승*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계

해마다 4년제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 경찰학과 또는 경찰행정학과가 생겨나 지금은 100여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과를 졸업한 후 대학원에서 석, 박사과정을 마치거나 해외유학을 통하여 경찰관련학과의 교수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기 *성*, 2기 *여* 가 대학교의 관련 학과에 재직하고 있고, 13기 *민*, 15기 *재*, 18기 *수* 등이 과정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국가정보원

우리나라의 주요 정보기관으로 7급은 매년 1회(8월) 정기적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9급은 해당 업무별로 부정기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7급은 분야별로 시험과목에 차이가 있는데 영어는 별도로 시험을 실시하지 않고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으로 대체하며 국가정보학, 종합교양, 형법, 형소법 등은 객관식이고 논술은 주관식으로 출제됩니다. 9급은 국어, 상식, 영어 또는 모집분야와 관련된 전공 등의 시험과목을 부과하며 채용목적에 따라 시험과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다양한 정보기관에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경호처

청와대에서 근무하는 대통령 경호요원은 확고한 국가관, 애국심과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가진 인재를 요구합니다. 채용분야는 특정직7급(경호), 기능10급(시설,관리,운전,정비,사무 등), 별정직 해당직급(비서,공보,의무,사범,교관,사진 등)입니다. 공통된 시험절차는 서류전형, 필기시험, 실기시험, 인성검사, 면접, 신원조사순으로 진행되고, 필기시험은 특정직 7급은 영어와 일반상식, 기능10급은 해당분야(생략가능), 별정직 해당직급은 해당분야(생략가능)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2기 *형*, 8기 *성*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방직 공무원

소방서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각 시, 도의 주관으로 채용(지방직)하고, 소화업무, 방호업무, 예방업무, 지도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개채용 시험은 필수 3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 2과목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일반 특별채용시험은 필수 3과목 [국어, 소방학개론, 소방영어]이 주요한 과목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기 *치*, 4기 *효*, 14기 *영* 등 다수가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군무원

국방부, 각 군의 행정기관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군에 소속되어 있는 국가 공무원·민간인 신분으로 각 군에 소속되어 국방부 및 각군의 행정기관에서 군의 관리사무나 후방지원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개채용 시험(9급 행정 기준)은 국어, 국사, 영어, 행정법, 행정학이 주요한 과목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9기 *광*, 13기 *지*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반행정직 공무원

국가중앙부처, 시청, 도청, 읍/면/동사무소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주요 업무는 일반 행정업무와 사회, 문화, 홍보 등의 업무, 각종 국가제도의 연구,법령입안 및 관리감독 사무능력을 바탕으로한 기획적, 관리적, 지원적인 성격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9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 2과목[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7급 시험 중, 국가직은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지방직은 필수[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선택(1)[경제학원론, 지방자치론, 지역개발론], 국어(한문포함), 영어(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가 주요 시험과목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9기 *태*, 11기 *다*, 14기 *태*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

교육위원회, 교육청, 국/공립 초중고등학교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초,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 등에서 교육행정 업무를 담당하며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감독 업무 각 교육기관의 행정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9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 2과목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교육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7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교육학], 국어(한문포함), 영어(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16기 *세*, *유*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교육위원회, 교육청, 국/공립 초중고등학교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 복지행정분야의 관리 및 집행업무, 소외된 사회계층의 보호와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복지행정 지원, 노인, 장애인, 아동의 전반적인 복지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9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 선택 2과목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사회복지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7급 시험과목은 필수과목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사회복지학, 사회학, 행정학 ], 국어(한문포함), 영어(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입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7기 *동*, 14 *경*, 14기 *승* 등이 진출해 있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와 직렬을 준비하고 있습니다.